사이드바(tree view)에 파일 자동 선택하기가 생소할 수 있지만 설명을 들으면 ‘아 그거~’ 할 수 있겠다.
아톰에서 화면 탭을 선택했을 경우 트리뷰에서도 자동적으로 선택해주는 것을 말한다.
‘기존에 되었던 것 아니야?’라고 할 수 있겠지만 사용자가 찾아서 선택하지 않으면 되지 않았던 부분이다.
처음부터 트리뷰에서 선택을 했다면 선택이 되고 화면의 탭에서도 활성화가 되지만 화면 탭에서 선택을 하였을 땐 트리뷰에서 선택이 안되었다.

자,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지 해보자. 너무 간단해서 포스팅하기가 민망하다.

우선 서브라임 텍스트 사용했던 사용자들은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겠다.
서브라임 텍스트에서는 (윈도우)ctrl+alt+s 사용자가 단축키를 넣어서 코딩에서 선택한 파일을 사이드바에서 선택되게 하는 방법이 있었다.
이것도 SideBarEnhancements 패키지를 이용해야만 가능하다.
필자는 서브라임 텍스트에서 keymap에서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었다.

[
     { "keys": ["ctrl+alt+s"], "command": "reveal_in_side_bar" }
]

이렇게 단축키를 설정해서 코딩화면에서 활성한 탭을 사이드 바에서 쉽게 포커싱이 되었다.

아톰에서는 그 기능이 없어서 많이 불편해서 그냥 사용을 하다가 구글링을 해보니 Tree View 패키지에 옵션기능이 있다고 나와있었다.
기본적으로 체크해제가 되어 있어 자동으로 파일 선택이 안 되었는데 옵션에서 따로 체크를 해줘야 한다.

settings > Packages에서 tree-view를 검색해서 Setting 화면에 들어간다.

아래의 이미지처럼 Auto Reveal를 선택해주면 된다.

그러면 내가 선택한 파일이 사이드 바(Tree view)에서 자동적으로 선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아래 이미지 두 개는 필자가 화면의 탭 파일을 선택 되었을 때 트리뷰에 있던 파일이 자동으로 선택이 된 화면이다.

만약에 자동으로 파일이 선택이 되는 것이 원하지 않으면 Auto Reveal를 체크할 필요는 없다.